0Z7A9212.JPG


세계평화여성연합(이하 여성연합)은 ‘NGO활동 역량강화 교육: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을 지난 10월 27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은 회의나 그룹 토의를 설계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돕는 ‘퍼실리테이터’를 양성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9월부터 10월까지 4주간 진행된 ‘NGO 활동 역량강화 교육 1과정’을 수료한 회원 및 지도자 30명이 참가한 가운데 서울 청파동 Y_Space에서 개최되었다.



제목을 입력하세요 (2).jpg


퍼실리테이터 양성 교육을 주관한 The WITH는 첫날 프로그램에서 조별 아이스브레이크, 퍼실리테이션의 정의와 의미에 대한 소개, 퍼실리테이터의 철학과 역할 소개, 회의 퍼실리테이션 프로세스 실습, 참여를 이끄는 퍼실리테이션 도구1소개 및 실습의 순으로 진행했다. 



제목을 입력하세요 (1).jpg


둘째날은 생각을 모으는 퍼실리테이션 도구 2~3 소개 및 실습, 퍼실리테이션 디자인, 퍼실리테이터 실천, 수료증 수여식의 순으로 마무리되었다. 이틀에 걸쳐 진행된 양성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퍼실리테이터로서 필요한 지식과 다양한 도구를 배우는 학습의 시간과 도구를 실습하며 회의 및 모임의 성격에 따른 각 도구의 유용성을 바로 체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제목을 입력하세요 (1).jpg


이번 양성과정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평소 회의에 대한 만족도가 굉장히 낮았는데, 새롭게 발전가능한 방향을 찾을 수 있어서 의미 깊은 시간이 되었다”고 하며, “퍼실리테이터의 덕목인 중립성과 수용성을 제가 평소에 하고 있었는지 되돌아보게 되고, 앞으로는 어떤 상황에서도  중립성을 유지하고 행동, 표정, 습관처럼 스스로 깨닫기 힘든 부분은 훈련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