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Talk_20231010_212636562_04.jpg


세계평화여성연합 위드우먼 분과는 지난 6월 4일부터 9월 16일까지 경기북부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 부모와 자녀 33명을 대상으로 ‘2023년 스탐 쓰담 성장 일기’를 실시하였다. ‘스탐 쓰담 성장 일기’는 ‘스스로 탐구하고 다독이며 성장하는 생활’을 주제로 아이들의 긍정적 자아정체감 형성과 부모에게 자녀의 변화 및 갈등에 대처하고 원활한 부자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진행된 미술심리 치료 프로그램이다.


금번 프로그램은 먼저 ‘소중한 나 만들기’라는 이름으로 초등학교 3~6학년 아이들을 대상으로 아이들이 자존감을 회복하고 자기수용과 정서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6월 4일부터 9월 10일까지 주 1회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이어서 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의 발달주기에 따른 부모의 역할과 자녀의 변화 및 갈등에 대처할 수 있도록 ‘건강한 부모’ 프로그램이 7월 1일부터 7월 29일까지 주 2회 진행되었다. 부모와 자녀를 위한 각 프로그램 완료된 후,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건강한 가족’ 1일 프로그램을 9월 16일에 개최했다. 이날 진행된 프로그램은 부모와 자녀가 다양한 주제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함께 만드는 참여형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부모는 “바빠서 아이와 함께하기 어려웠는데 이런 시간이 있어 아이와 함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이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고 소감을 전했고, 한 자녀는 “엄마와 동생과 함께 참여했는데 최고였습니다. 엄마 동생과 함께 별명도 지어주고, 나무도 만들고, 편지도 쓰고, 화분도 만들고 너무 좋았습니다. 너무 의미 있고 뜻깊은 시간이었고, 언젠가 내가 엄마가 되었을 때 이때의 기억을 떠올릴 것 같습니다.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고 소감을 전했다.



[ 소중한 나 만들기 ]


제목을 입력하세요.jpg




[ 건강한 부모 ]


제목을 입력하세요 (2).jpg




[ 건강한 가족 ]


제목을 입력하세요 (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