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평화여성연합의 부설모임인 위드우먼의 주관으로 라온누리예술치료 프로그램 스탐쓰담 성장여행이 ‘스스로 다독이며 성장하는 생활’이라는 주제로 수요반(오전 10시반~12시), 목요반(오후 7시~8시반)으로 나누어 지난 4월 8일부터 진행되고 있다. 특별히 이번 목요반은 그동안 참여하고 싶어도 시간제약 등으로 참여를 못했던 청년,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개설되었으며, 수요반은 여성연합 회원들을 대상으로 개설되었다.

수요반 ㅡ 4월 8일을 시작으로 22일, 29일에 총 3회기, 평균인원 4명~6명이 참석하여, '여행','음식','말'을 주제로 각 주제에 떠오르는 연상과 이미지, 에피소드 등을 나누고 미술작업을 통해 감정을 알아보고 통찰과 수용의 시간을 가졌다. 그동안 코로나와 사회적 거리 두기로 불안하고 어수선했던 마음을 예술치료를 통해 정리를 하는 시간이 되었다.

목요반 ㅡ 4월 16일을 시작으로 23일에 총 2회기, 평균 8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진행되었다. 첫 회기인 16일에는 명상을 시작하여, 회원 소개의 시간과 PAI성격평가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PAI는 최근의 진단분류체계에 가장 적합한 새로운 성격검사로서 다양한 정신병리를 측정하기 위해 구성된 임상진단, 치료계획 및 평가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정상인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성격검사이다. 또한 정신장애 진단분류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임상증후군들을 선별하여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참석한 회원들의 심리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어 진행되었다. 23일에도 명상으로 시작하여, '선택'이라는 주제를 통해 주제에 대해서 느껴지는 연상과 이미지, 에피소드를 얘기하며 미술작업을 진행하면서 감정을 알아보고 공감하고 나누며 수용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올해는 세계적으로 퍼진 코로나로 인해 심신이 지쳐 있는 회원들에게 예술 테라피를 통해 마음과 몸을 건강하게 이끌어 나가는데 도움이 되리라 소망해 보는 귀한 시간이었다. 수요반, 목요반 각각 총 15회기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 0개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